지방세정보시스템은 지방재정 확충과 지방자치 발전의 중요한 토대를 이룬다. 이 연구는 시시
각각 변화하는 지방재정 여건을 적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현행 지방세정보시스템의 재구축 방안
을 모색한다. 이를 위해 사용자 요구분석과 공무원 면접을 통해 현행 지방세정보시스템의 문제점
을 분석하고 타 기관 정보시스템 재구축 사례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.
현행 지방세정보시스템이
구축된 지 10년 이상 경과하였으므로 부분적 개편보다 전면 재구축을 통해 2020년대 세정환경
변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을 결론으로 제시한다. 새롭게 구축될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은 유
연성과 확장성을 갖추고, 납세자의 편의성과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
개편되어 지방세정의 전산 인프라는 물론 지방세무 조직, 인사, 업무처리 절차 등의 개선에도 기
여할 것이 요청된다.
주제어: 지방세정보시스템, 시스템 확장성, 사용자 편의성, 위택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