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기획 2022-02]

지역사랑상품권이 소비자 구매 행태 및 지출규모에 미치는 영향

지역사랑상품권이 소비자 구매 행태 및  지출규모에 미치는 영향
연구보고서 지역사랑상품권이 소비자 구매 행태 및 지출규모에 미치는 영향 [기획 2022-02]
저자명
윤상호
발행월
2022-07
조회수
1095

목차

  • I. 서론
  • 1. 연구배경
  • 2. 연구범위 및 방법
  • 3. 연구목
  • II.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과정과 경제적 목적
  • 1.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과정
  • 2.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목적
  • 3. 소결
  • III.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연구의 문헌조사
  • 1.한국조세재정연구원: 송경호‧이환웅(2020
  • 2. 경기연구원: 유영성‧윤성진‧김태영‧김병조‧마주영(2020)
  • 3. 한국지방행정연구원: 여효성‧전대욱‧김봉균‧최인수(2020)
  • 4. 인천연구원: 조승헌(2019)
  • 5. 그 외 연구물
  • 6. 소결
  • IV.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영향 분석
  • 1. 분석자료의 구축
  • 2. 분석자료의 개요
  • 3. 분석방법
  • 4. 분석결과: 소비행태 변화
  • 5. 분석결과: 소비 진작 효과
  • 6. 소결
  • V.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
  • 1. 이론 분석 결과의 요약
  • 2.실증 분석 결과의 요
  • 3. 정책적 시사

초록ㆍ내용

- 경기도가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인 경기지역화폐와 관련된 정치권의 논란과 코로나 창궐에 대응하기 위한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며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가중 - 본 연구는 할인판매(보조금 지급)를 통해 발행되는 지역사랑상품권의 도입·사용이 지역주민의 소비 행태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·실증적으로 분석

저자의 다른 발간물